오늘의 증시 및 하반기 증시 동향
오늘 코스피는 0.58% 하락해서 2380.52로 마감했습니다.
개인과 기관은 각각 448억원, 1043억원 순매수했고 외국인은 1929억원 순매도 했습니다.
어제 상승에 이어 오늘 오전에도 상승을 하는 듯 하더니 갑자기 하락한 후에 횡보하다가 오후에 급락했습니다.
코스피 선물에서도 마찬가지로 장초반 상승하다가 9시 40분에 하락하다가 10시 30분에 급등 후 횡보하다가 오후에 하락으로 마감했습니다.
우연의 일치일수도 있겠지만 북한이 9시 40분에 미사일을 발사했는데 이 때 코스피가 급락했습니다.
북한에서 미사일 쏘는 것이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서 그런지 급락 후 급등했습니다.
그러나, 오후 들어서면서 지수가 천천히 하락으로 전환하여 마감했습니다.
아직도 코스피는 북한 리스크에 자유로울수는 없나 봅니다.
오늘 시가총액 상위 50위 종목을 대부분의 종목이 파란색입니다.
상승한 종목은 한국전력, 신한지주, 삼성생명,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에스디에스, LG디스플레이, 하나금융지주, 삼성화재, 우리은행, 아모레G, 엔씨소프트, 기업은행, 코웨이, 미래에셋대우, 삼성전기, 한화생명입니다.
이 중 삼성바이오로직스는 3.03%, LG디스플레이는 5.34% 상승했습니다.
금일 외국인이 순매도했지만 최근 순매수 규모에 비해서는 미미하기 때문에 하반기 유망업종과 종목을 찾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제 7월 들어 이틀이 지났습니다. 최근 이틀동안 외국인과 기관이 동시 순매수한 종목에서도 힌트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외국인과 기관은 개인보다 정보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이들이 사는 종목은 현재보다 상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상위 15개 종목은 POSCO, LG디스플레이, LG화학, 롯데케미칼, SK이노베이션, S-oil, 현대제철, KT, 아이엔지생명, 현대건설, 현대로보틱스, 대림산업, 삼성 SDI, 대우건설, 동부화재입니다.
상기 종목 중 수급측면에서만 보면 최근 5일동안 외국인과 기관이 동시순매수하고 있는 POSCO가 좋습니다.
그 다음으로 현대제철, 아이엔지생명, 현대건설, 대우건설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2017년 하반기에 대한 증권사 리포트를 확인하고 이를 기반으로 유망업종이 종목을 찾아보고자 합니다.
저평가 되어 있는 가치주나 급성장하고 있는 성장주를 찾는 것도 방법이지만 업황이 좋은 산업군에서 종목을 찾는 것도 방법입니다.
최근 증권사에서 바쁘게 코스피 밴드를 상향 조정하고 있는데 최근 유가 하락에 따라 코스피 상승에 대한 경계 또는 비관론이 다시 스물스물 올라오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경제지표가 있는데 나름 신뢰할 수 있는 OECD 경기선행지수(4월), ISM제조업지수(6월)가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OECD지수가 100이상, ISM제조업지수가 50이상이면 좋다고 합니다.
OECD지수의 경우 전년동기 대비 상승하면 더욱 좋고, ISM제조업지수는 전월 또는 예측치보다 더 높으면 좋다고 합니다.
OECD 지수는 100.1이고 전년 동월 대비 0.5% 상승했습니다.
ISM제조업지수는 57.8로 전월대비 2.9포인트 상승했고 이는 시장 예측값인 55.3을 뛰어넘은 것입니다.
현재 OECD경기선행지수나 ISM제조업지수로 볼 때 코스피는 하락보다는 상승 가능성이 있다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OCED 지수는 매월 중순, ISM제조업지수는 매월초에 발표하니까 정기적으로 점검하면서 투자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2017년 하반기 전망에 대한 부분은 키움증권 리포트 주요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주요 내용을 보면 유가하락으로 한국의 수출 탄력을 약화시킬 수 있으나 수출의 안정적인 증가 흐름을 유효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한국 수출 단가는 유가 뿐만 아니라 산업재 가격 동향에 더욱 민감한데 최근 중국의 원자재 수입이 증가하면서 산업재 가격이
안정적으로 상승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고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세계 수출 물량 지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선진국의 소비 심리가 개선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연준이 금리를 공격적으로 인상할 경우 소비심리가 꺾일 위험이 있기 때문에 공격적인 금리 인상을 단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즉, 이러한 이유로 하반기에도 수출 회복세는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고 이에 따른 기업 이익도 증가하여 코스피는 하반기에도 상승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큰 흐름에서 하반기도 중요하지만 당장 7월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도 중요합니다.
상반기 IT의 활약으로 지수가 상승한 것은 사실이고 하반기에도 IT업종의 실적에 따라 외국인의 추가 매수가 결정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제부터 기업들의 2분기 실적이 나올 것이고 일부 기업의 경우 3분기 실적에 대한 이야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어떤 종목이 어떤 업종이 좋을지 모르겠다면 ETF를 매수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반기에도 좋은 종목을 선택해서 행복한 수익률을 얻기를 바랍니다.
첨부 파일의 리포트는 시간내서 읽어보면 반드시 도움이 됩니다.
7월 경제캘린더는 책상에 붙여 놓고 보시면서 관련 지표 확인하면 투자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20170703_2017년 하반기 수출 전망_편집_최종.pdf
2017년 5월 하반기 시장에 대한 3가지 질문.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