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증시
코스피를 바라보는 관점을 조금 바꿔서 다시 한 번 생각해 봐야하는 시기인 것 같습니다.
단기 관점에서는 수급 즉, 순매수세인지 순매도세인지를 봐야 하겠지만 중장기 관점에서는 외국인의 지분율이 늘어나고 있는지를 확인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최근 1년간의 누적순매수 금액으로 외국인과 지수의 추이를 보면 미세한 시차의 차이는 있지만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그런데, 외국인의 지분율을 보면 줄어들기 보다는 늘어나고 있습니다.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간단하게 생각하면 순매도가 진행되고 있는데 지분율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은 어떤 종목은 차익실현이 되었든 손절이 되었는 팔고 있지만 어떤 종목의 주식을 지속적으로 매수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키움증권 HTS에 투자자별 누적순매수 차트를 활용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아래 차트는 투자자별 누적순매수 금액 차트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최근 흐름을 보면 외국인의 순매도에 따라서 지수도 같이 하락했습니다.
아래 차트는 투자자별 누적순매수 수량 차트입니다. 지수가 하락하고 있지만 외국인의 지분율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즉,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종목 교체가 일어나고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어떤 업종의 어떤 종목을 외국인이 사고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는 시기입니다.
상승이 예상되는 종목을 찾는 것은 일단 외국인의 지분율이 증가하고 있는 업종을 일단 찾는 것입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해당업종지수가 상승하고 있어야 합니다. 지수가 상승한다는 것은 해당업종의 주가가 상승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외국인의 지분율이 늘고 있지만 해당업종지수가 하락하는 경우에는 외국인이 순매수하는 종목을 별도로 찾아야 합니다.
현재 외국인의 지분율이 상승하고 있는 업종은 화학, 의약품, 철강금속, 의료정밀, 음식료업입니다. 금융업, 은행, 보험의 외국인 지분율이 상승하고 있지만 해당 업종의 지수는 하락하고 있기 때문에 선별적인 종목 선택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종목선정이 어렵다면 외국인 지분율이 증가하고 있는 업종 지수 ETF를 사는 것도 좋습니다.
금일 코스피 트리플 70은 전일보다 0.32% 상승한 1.63%입니다.
금일 한미반도체, LG화학, 대덕전자, 신대양제지가 상승하면 포트 수익률이 추가 상승했습니다.
상승률 상위 3목은 변동없이 디와이파워, F&F, 해성디에스입니다.